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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명언/성공과 성과

노자의 삶에 대한 성찰과 자기 계발

by 쟈니박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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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老子)는 중국의 철학자이자 타오더칭의 유명한 작가였습니다. 그는 기원전 6세기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도교의 창시자로 여겨집니다. 노자는 단순함, 겸손함, 그리고 자연스러운 방법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의 가르침은 중국의 사상과 문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만사를 제 갈 길에 맡겨두고 간섭하지 말라."
노자의 말은 사물이 개입하지 않고 자연의 흐름을 따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간섭하지 않고 사물이 스스로 펼쳐지도록 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선한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할 뿐 공을 다투지 않고 머무니 물은 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노자의 말은 좋은 사람과 물 사이에 유사점을 그립니다. 물이 모든 것을 이롭게 하듯이, 좋은 사람의 행동은 인정이나 보상을 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합니다. 공을 다투거나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음으로써, 선한 사람의 행동은 도, 즉 우주의 자연적 질서와 일치합니다.


"끝을 맺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실패가 없다."
노자의 말은 성패가 단지 결과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여정에 의해서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여행의 끝이 시작과 같다면, 그것은 여행이 목적이 있고 가치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여행 자체가 가치가 있었던 만큼 실패는 없습니다.


"귀함은 천함을 근본으로 하고 높음은 낮음을 근본으로 한다. 이 때문에 임금은 스스로를 가리켜서 ‘고아, 부족한 사람, 덕 없는 사람’이라 말한다. 이것은 바로 천함을 근본으로 하는 태도가 아닌가? 고로 자주 칭찬받으면 마침내 칭찬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니 옥처럼 빛나려고 하지말고 돌처럼 투박해지고자 하라."
노자의 말은 진정한 고귀함과 높은 지위는 겸손하고 낮은 기반에서 나온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자신의 천함과 미덕의 결여를 인정하는 통치자들은 진정으로 고귀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끊임없는 찬양을 추구하거나 귀한 옥과 같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헛수고일 수 있고, 그것이 실질적인 목적을 위해 견디고 봉사하는 거친 돌과 같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불신하는 사람은 불신 당한다."
노자의 말은 다른 사람을 불신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자신을 불신하게 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들 자신의 신뢰 부족은 의심과 의심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 대가로 그들을 신뢰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뢰는 자유롭게 주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얻어져야 합니다.


"그릇은 비어 있어야만 무엇을 담을 수가 있다."
노자의 말은 새로운 것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선입견, 편견, 그리고 다른 정신적 혼란으로부터 자신을 비움으로써 그것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용기가 새로운 것으로 채워지기 전에 비어 있어야 하듯이, 마음은 열려 있어야 하고 새로운 생각과 경험에 수용적이어야 합니다. 이 인용문은 우리가 성장과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오래된 습관과 믿음을 버리라고 격려합니다.


"뛰어난 자질을 지닌 이는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하고 범인(凡人)은 도를 들으면 반신반의하며 어리석은 이는 도를 들으면 크게 비웃나니 비웃음을 받지 않으면 도라고 할 수 없다."
노자의 말은 도의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그들의 이해 수준과 개인적인 자질을 반영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뛰어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회의적일 수 있지만 바보들은 그 생각을 비웃을 수도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의 가치를 인식하는 데 있어 개인적인 자질과 열린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진실된 말은 꾸밈이 없고 꾸밈이 있는 말에는 진실이 없다."
노자의 말은 진실한 말은 꾸밈이나 과장이 없이 단순하고 직설적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대조적으로, 장식되거나 지나치게 장식된 단어들은 종종 실체나 정직성의 부족을 감추면서 사실이 아니다. 이 인용문은 아첨이나 속임수에 의존하지 않고 정직하고 분명하게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울한 자는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고 평안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노자의 말은 사람들의 감정 상태가 시간에 대한 집중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우울한 사람들은 과거에 연연하고, 불안한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걱정합니다. 대조적으로, 평화로운 사람들은 후회나 걱정 없이 현재에 살고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내적 평화와 만족을 얻기 위해 그 순간을 염두에 두고 현재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학문에 힘쓰는 자는 날마다 쌓아가지만 도에 힘쓰는 자는 날마다 덜어낸다. 덜어내고 또 덜어내 무위에 이르나니 무위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세상을 얻고자 한다면 항상 일삼는 바가 없어야 하니 일삼는 바가 있으면 세상을 얻기 부족하다."
노자의 말은 지식과 지혜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하나는 축적에 기반을 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놓아주는 것입니다. 학문을 열심히 하는 사람은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고, 도를 열심히 하는 사람은 무위의 경지에 이를 때까지 모든 것을 놓아주려고 노력합니다. 이 인용문은 내면의 평화와 지혜를 성취하는 데 있어 초연함과 부작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세계의 부를 성취하는 것을 포함한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가벼우면 근본을 상실하고 조급하면 임금의 자리를 잃게 된다."
노자의 말은 어떤 자질이 사람으로 하여금 그들의 근본적인 가치나 권위의 위치를 잃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너무 마음이 가볍거나 경박한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대한 집중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반면, 조급증은 한 사람의 리더십을 약화시키는 성급하고 경솔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개인적인 맥락과 직업적인 맥락 모두에서 균형과 절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공이 이루어지면 그 속에서 살 생각을 마라. 공이 이루어지면 몸은 물러나야 한다."
노자의 말을 인용하자면, 숙달된 상태나 깨달음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인 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연함과 겸손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단 달성되면 징의 상태에 애착을 갖지 말고 신체에서 초점을 빼야 합니다. 이 인용문은 개인적인 성취나 성공에도 불구하고 겸손하고 초연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모든 일에는 예방이 최선의 방책이다. 없앨 것은 작을 때 미리 없애고 버릴 물건은 무거워지기 전에 빨리 버리라."
노자의 말은 미래의 문제를 피하는 데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더 이상 쓸모가 없거나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 부담이나 장애물이 되기 전에 없애는 것이 최선임을 시사합니다. 이 인용문은 앞으로 더 중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적이고 조기에 조치를 취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성인은 돌아다니지 않아도 알고 일일이 보지 않아도 훤히알며 몸소 행하지 않아도 이룬다."
노자의 말은 현자, 즉 현명한 사람이 불필요한 노력 없이 지식과 성공을 이룬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들은 방황하거나 정보를 찾을 필요 없이 알고, 중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합니다. 이 인용구는 직관의 가치와 자신의 주변과 내면과 조화를 이루는 힘을 강조합니다.


"바다가 뭇 계곡물의 왕이 된 것은 자신을 잘 낮춤으로 인함이다. 그러므로 백성의 위에 서고자 하면 반드시 말을 겸손하게 하고 백성 앞에 서고자 하면 반드시 몸을 낮추어야 한다."
노자의 말은 겸손이 성공과 리더십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특성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것은 스스로를 겸손하게 함으로써 가장 위대한 계곡이 될 수 있는 바다의 은유를 사용합니다.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배력을 주장하기보다는, 기꺼이 자신과 그들의 말을 겸손하게 해야 합니다. 이 인용문은 다른 사람들의 신뢰와 존경을 차례로 얻기 위해 겸손하고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가까이 받들며 싫증내지 않은 것은 성인이 백성과 다투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하면 세상에서 아무도 그와 다툴 수 없다."
노자의 말을 인용하면 현자가 존경받고 존경받는 이유는 타인과 논쟁이나 갈등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평화로운 접근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불필요한 싸움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인용문은 갈등을 피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평화로운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오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재물과 보화가 가득 차 있어도 언제까지 그것을 지켜낼 수는 없다. 부귀한 지위에 만족하고 교만에 차 있다면 스스로 화를 불러들으게 될 것이다."
노자의 말은 물질적인 소유와 부를 궁극적으로 일시적인 것이며 영원히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게다가, 한 사람이 그들의 부와 지위에 너무 집착하게 되면, 그들은 오만해져서 그들 자신의 몰락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겸손을 유지하고 물질적 소유물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물질적 소유물은 궁극적으로 덧없고, 물질적 소유물에 너무 집중하게 되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욕은 반드시 습관이 되어야 한다. 금욕을 할수록 덕을 그만큼 쌓게 되고 덕을 많이 쌓은 사람은 억제하지 못할 것이 없게 된다."
노자의 말은 자제와 금욕이 덕을 쌓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열쇠임을 시사합니다. 정기적으로 금욕을 연습함으로써, 개인들은 더 많은 양의 미덕을 축적할 수 있고, 미덕은 그들의 생각과 행동에 더 큰 통제력을 행사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자기 훈련의 중요성과 이 특성을 배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강조합니다.


"강하고 큰 것은 아래에 머물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에 있게 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천하의 지극히 부드러운 것이 천하의 강한 것을 지배한다."
노자의 말은 강한 자와 위대한 자는 겸손하고 지배력을 주장하지 않는 반면 약한 자와 온화한 자는 정상에 오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질서임을 시사합니다. 약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의 부드러움과 유연성은 강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 대한 힘과 지배력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균형의 중요성과 힘이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강조합니다.


"가볍게 승낙하는 것은 반드시 신용이 적고, 쉽다는 것이 많으면 반드시 어려움이 많다."
노자의 말은 너무 쉽게 이루어진 합의가 종종 신뢰할 수 없고 겉보기에 쉬운 일들이 보이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인용문은 단순히 작업이 쉽거나 너무 쉽게 동의할 것이라고 가정하기보다는 신중한 고려의 중요성과 신중하고 사려 깊은 접근법으로 작업과 합의에 접근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아름답다 말하는 것은 오히려 추한 것이고 세상 사람들이 모두 선하다고 말하는 것은 오히려 악한 것이다."
노자의 이 말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아름답거나 선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 인용문은 그러한 일반화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인간 본성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똑똑함을 숭상하지 않으면 백성들로 하여금 서로 다투지 않게 할 수 있고, 금붙이를 귀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들로 하여금 도적질 하지 않게 할 것이고, 얻어가 하는 것을 보이지 않으면 백성들로 하여금 마음이 어지럽지 않게 할 것이다."
이 인용문은 영리함보다 지능을 중요시하고 탐욕보다 만족감을 중요시하는 것이 갈등과 혼란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것은 모범을 보이고 부나 권력의 불필요한 과시를 피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말이 많으면 자주 궁색하게 되나니 차라리 침묵을 지키는 것만 못하니라."
그 인용문은 말을 너무 많이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침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한 요약은 "침묵은 황금이다"입니다


"성인은 자신을 남 뒤에 서게 함으로써 오히려 남 앞으로 나아가는 경지를 이룩한다."
노자의 말은 진정한 리더십과 위대함은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려고 하지 않고, 자신의 필요와 이익을 자신의 것보다 우선시함으로써 성취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현자는 겸손과 봉사의 가치를 인정합니다.


"현란한 색은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현란한 소리를 사람의 귀를 멀게 하고 현란한 맛은 사람의 몸을 해치고 말타고 사냥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해치고 얻기 어려운 물건은 사람의 올바른 행동을 막는다. 그러므로 성인은 중용을 취할 뿐 결코 화려함을 취하지 않는다."
노자의 이 인용문은 삶에서 절제와 단순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과도함과 사치의 폐해를 경고합니다. 그는 화려하고 구하기 힘든 것들이 사람들을 진정으로 중요한 것으로부터 산만하게 하고 그들이 옳은 일을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어른들이 화려해지는 것을 피하고 적당히 그리고 단순한 생활방식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합니다.


"학문을 그만두면 근심이 없어진다."
너무 많은 생각을 하거나 공부를 해서 걱정과 불안이 생길 수 있고, 이것을 멈추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러므로, 요약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노자에 따르면, 공부를 중단하는 것은 걱정 없는 마음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남을 아는 자는 현명하나 자기를 아는 자는 빛나며 남을 이기는 자는 힘이 있으나 자기를 이기는 자는 강력하며 만족할 줄 아는 자는 부유하다."
노자는 외적인 성취와 타인과의 비교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힘과 풍요의 열쇠로서 자각과 자기 지배를 강조합니다.


"성인은 자신이 올바르다고 해서 남을 제단하지 않으며 자신이 깨끗하다고 해서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노자의 말을 인용하면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의로움 때문에 남을 비난하지 않으며, 자신의 순수함 때문에 타인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진정으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연민, 공감, 이해를 아무런 판단 없이 실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실로 훌륭한 인물은 사납지 않으며 진실로 잘 싸우는 사람은 화내지 않으며 진실로 강한 사람은 상대와 싸우지 않으며 진실로 남을 잘 부리는 사람은 남 밑에 머문다."
이 인용문은 좋은 사람은 폭력이나 분노에 의지할 필요가 없고, 대신 겸손과 자제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진정한 강점은 침착함을 유지하고 갈등을 피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알면서도 겸손할 줄 아는 것은 최상이고 모르면서도 나서는 것은 병이다. 그것이 병임을 알기에 성인에게는 병이 없다."
그 인용문은 겸손이 가치 있는 반면에 무지하고 여전히 행동을 취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현명한 사람은 이것을 인식하고 문제를 완전히 피합니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단단한 것을 이기는 것은 세상에 모르는 자가 없지만 실제로 행하는 자는 거의 없다. "
이 인용문은 강함과 경도에 대한 부드러움과 약함의 힘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보편적인 진리이지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갈등이나 도전 앞에서 부드러움과 나약함을 구현하는 능력이 성공과 숙달로 이어질 수 있는 귀중한 특성임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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