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명언/행복과 긍정

사막 여행자와 장미꽃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by 쟈니박 2023. 9. 13.
반응형

앙투안 마리 장바티스트 로제 드 생텍쥐페리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공군 장교이다. 북서 아프리카, 남대서양, 남아메리카 항공로의 개척자이며, 야간 비행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1944년 제2차세계대전 당시 공군장교로서 참전하고 비행 도중에 행방 불명되었다.


언어는오해의근원이다.


계획 없는 목표는 한낱 꿈에 불과하다.


아름답기 때문에 정말 유용하다.


아이들만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안다.


행복하게 여행하려면 가볍게 여행해야 한다.


나는 오직 하나의 자유를 알고 있다. 그것은 정신의 자유다.


사막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에 더욱 아름다운 거야. ('어린 왕자' 中)


너는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 영원히 책임져야 하는거야.('어린 왕자' 中)


나는 해 지는 풍경이 좋아. 우리 해지는 거 구경하러 가자…('어린 왕자' 中)


누군가에게 길들여진다는 것은 눈물을 흘릴 것을 각오하는 것이다.


누군가 양을 갖고 싶어 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증거다.('어린 왕자' 中)


꽃들의 말에 절대로 귀를 기울이면 안돼. 그저 바라보고 향기만 맡아야 해. ('어린 왕자' 中)


아침에 몸 단장을 하고 나면 정성들여 별의 몸 단장을 해주어야 해. ('어린 왕자' 中)


마음으로 보아야만 분명하게 볼 수 있어.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법이거든.('어린 왕자' 中)


너희들은 아름다워. 하지만 너희들은 공허해. 아무도 너희를 위해 목숨을 바치지는 않을 거야.('어린 왕자' 中)


한 사람이라도 큰 성당의 이미지를 품고 돌무더기를 본다면, 그 순간 더 이상 그것은 돌무더기가 아니다.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오직 한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걸음. 항상 같은 걸음일지라도 내딛어야 한다.


"그럼 제가 해 지는 것을 보게 해달라고 한 것은요?" 한번 한 질문은 절대로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는 어린 왕자가 다시 물었다.('어린 왕자' 中)


내 비밀은 바로 이거야. 정말 간단해. 마음으로 볼 때만 진정으로 볼 수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거든.('어린 왕자' 中)


사랑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니라 둘이서 똑같은 방향을 내다보는 것이라고 인생은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어른들이란 스스로는 아무 것도 이해하지 못하니, 어린이들이 늘 끝도 없이 설명해주어야 한다는 건 참으로 피곤한 일이다. ('어린 왕자' 中)


"해가 지는 것을 보게 해 주겠노라. 짐이 요구하겠노라. 그러나 내 통치 기술에 따라 조건이 갖추어지길 기다려야 하느니라." ('어린 왕자' 中)


"사람들은 이 진실을 잊어버렸어", 여우가 말했다. "하지만 넌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해. 네가 길들인 것에 언제까지나 책임을 져야하는 거야." ('어린 왕자' 中)


"사람들은 어디에 있어?" 마침내 어린 왕자가 말을 이었다. "사막에서는 조금 외롭구나..." "사람들과 함께 있어도 외롭기는 마찬가지야" 뱀이 말했다.('어린 왕자' 中)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차이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타인과 함께, 타인을 통해서 협력할 때에야 비로소 위대한 것이 탄생한다.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고 일감을 나눠주는 일을 하지 말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해야 하는 법이다." 왕은 말을 이었다. "권위는 무엇보다도 이성에 근거해야 한다. 백성에게 바다로 뛰어 들라고 하면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짐이 복종을 명할 권리가 있는 이유는 짐의 명령이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어린 왕자' 中)


너희들은 아름답지만 공허해. 누가 너희들을 위해서 죽을 수 없을 테니까. 물론 나의 꽃도 지나가는 사람에겐 너희들과 똑같겠지. 그렇지만 나에겐 그 꽃 한송이가 너희 모두를 합친 것보다 소중해. 내가 직접 물을 준 꽃이니까. ('어린 왕자' 中)

 

반응형

댓글